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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공학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by renouvea.u 2020. 10. 24.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란?

현실 세계의 개체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로 만들고 이들을 조립하여 제품을 만들듯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도 객체들을 조립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래밍 기법.

 

 

객체지향 언어의 장점

  • 상속을 통한 재사용과 시스템의 확장이 용이하다.
  • 코드의 재활용성이 높다.
  • 분석과 설계를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 대형 프로그램의 작성과 개발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객체지향 언어의 단점

  • 프로그래밍 구현을 지원해주는 정형화된 분석 및 설계 방법이 없다.

 

구성 요소

  • 객체 : 데이터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메서드(연산)를 결합시킨 실체이다.
  • 클래스 : 두 개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요소이다. 
  • 메시지 :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에 사용되는 수단으로, 객체의 메서드(연산)를 일으키는 외부의 요구사항이다.

 

객체지향 언어의 특징

  1. 캡슐화 :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
  2. 정보은닉 : 다른 객체에게 자신의 정보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해 접근을 허용하는 것.
  3. 추상화 : 객체의 속성 중 가장 중요한 것에만 중점을 두어 개략화 하는 것. 즉 데이터의 공통된 성질을 묶는 것.
  4. 상속성 :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5. 다형성 :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각 객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으로 다양하게 응답할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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